Startup Founder in Wonderland

Do you want to start a startup? If so, I assume you might have tried to ask yourself if you look like a founder or not. But it is not easy to judge by himself.

What do you think is needed for a startup founder? I believe that a founder lives in a totally different world from our own. In this article, I would like to tell you what the wonderland look like.

Startup founder, an eccentric job

 

STARTUPSFOUNDER
The role of a startup founder is totally different from that of a regular job you have known.

Idea vs Specialization

스타트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꿈입니다. 그 꿈은 때로는 스타트업을 만드는 근간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스타트업이 만드는 제품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직업의 경우에는 전문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그들에게 부여된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 전문성을 쌓게 됩니다.

스타트업 파운더에게 전문성까지 있으면 물론 좋습니다. 사업 초기에 2~3명으로 구성된 스타트업에게 전문성은 사실상 실행가능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사실은 전문성에 기반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원인이 어떠했건 가장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것은 아이디어입니다.

전문성이 부족한 파운더는 최악의 경우에도 외부 자원을 통해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비즈니스를 하는 동안 이를 획득할 수 있지만, 아이디어가 없는 파운더는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전문성은 직장인과 같이 특별한 분야에 한정된 기능이 아니라 all-round-player여야할 경우가 많습니다.

Uncertainty vs Certainty

스타트업은 기존에 비즈니스화되지 않았던 새로운 기회를 사업으로 만들어가는 일을 합니다. 그러다보면 파운더의 눈에는 너무나 명확한 이야기들이 친구나 심지어는 같이 일하는 동료에게조차 이해시키기 쉽지 않습니다. 스타트업의 파운더들은 자신과 그 주변 동료들이 가진 그 불확실성과 그로 인한 불안감을 차근차근 설득해가며 확실성으로 바꿔가야 합니다.

하지만 직업은 보통 확실성이 높습니다. 메뉴얼이 있거나 구체적이지 않더라도 전임자가 해놓은 일의 방식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들이 그 방식대로 이루어집니다.

Competition vs Cooperation

스타트업에게 불확실성이 가장 두려운 것은 바로 그 속에 협력자와 함께 경쟁자가 숨어있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진실한 파트너라고 생각했던 사람도 자신의 이익에 따라 배신할 수 있고, 그에 따라 한순간에 무너지는 스타트업도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에서의 동료들은 주어진 과제를 공동으로 수행하는 협업하는 존재입니다. 다른 동료들과 경쟁만 시키려고 직원을 뽑는 회사는 없습니다.

It’s vision oriented work unlike any other ones.

pathwaytovision
A long pathway to vision a founder is going to go through.

아이디어가 필요하고, 불확실하며 여기에 경쟁마저 치열한 스타트업의 창업자에게 본질적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스타트업의 ‘비전’에 대한 확신입니다. 비전에 대한 확신이란 바로 스타트업이 꾸고 있는 미래가 현실적이며 특히 비즈니스화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신념을 말합니다. 스타트업의 창업자는 비전을 만들고, 비즈니스를 진행하면서 이 비전을 지속적으로 다듬어가야 합니다.

비전을 바탕으로 불안해하는 동료들을 확신시키고, 자신 역시 불안한 미래를 버틸 뿐만 아니라 경쟁자가 배신하고 여러 가지 어려워지는 상황에서도 버틸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비전이 당장 이루기 힘들다는 결론이 난 경우에도 그 꿈으로부터 한 발짝 물러서서 좀더 빠른 시간 내에 이룰 수 있는 다른 기회를 찾게 됩니다. 지금 당장은 불가능해보이는 꿈이라면, 그 꿈과 현실간의 갭을 고려해볼 때 지금 비즈니스화가 가능한 꿈은 무엇인지 고민해볼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Advertisements